코스피지수가 3280선에서 상승 마감했습니다. 미국 증시와 중국 경제 지표 호조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 순매수로 이어졌습니다. 삼성전자(005930) 등 반도체 대장주 상승도 지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지수는 전날보다 43.24포인트(1.34%) 상승한 3280.38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이날 3246.65에 상승 출발한 지수는 장중 꾸준히 상승폭을 키웠습니다. 지수가 종가 기준 3280선을 넘어선 것은 지난달 15일(3286.22) 이후 14 거래일 만입니다..
한편, 코스닥지수는 11.82포인트(1.14%) 상승한 1047.93에 거래를 마쳤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선 개인과 기관이 666억원, 74억 원을 순매도하는 가운데 외국인 홀로 761억 원을 순매수했습니다.
시간 외 상승종목 TOP20
오늘 시외장 상승종목 TOP20입니다. 오늘은 대성창투 한신기계 등 4가지 종목이 시외장에서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그중 대성창투와 한신기계를 조금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대성창투
우선 대성창투입니다. 대성창투는 4일장에서 시가 4,035원을 시작으로 종가 4,330원을 기록하며 전일대비 6.39%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큰 변동성 없는 하루를 보내다 장 막판 갑작스러운 매수세로 6%대의 상승을 보여준 점을 주목해야 합니다.
대성창투 관련뉴스
대성창투·CJ ENM, 메타버스 투자조합 150억 원 결성
[파이낸셜뉴스] 대성 창업투자와 CJ ENM는 메타버스 분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와 전문적인 멘토링을 위한 150억 원 규모의 ‘스마트 씨제이-대성 메타버스 투자조합’을 결성했다고 4일 밝혔다.
펀딩 된 자금은 인공지능(AI), 확장 현실(XR), 5G, 빅데이터 등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콘텐츠, 설루션 기업에 투자하고 CJ ENM과의 사업 협력을 통해 해당 분야를 선도할 계획이다.
이번 펀드는 CJ ENM과 한국 모태펀드가 각각 60억원을 출자하고, 펀드 운용사인 대성창업투자가 30억원을 출자해 결성됐다. 멘토기업이 스타트업 지원을 위한 출자를 하고 한국모태펀드가 동일한 금액으로 출자하는 것이 이번 펀드의 특징이다.
대성 창업투자는 그간 AI, XR 등 기술 기반 스타트업과 게임 및 콘텐츠, 서비스 기업에 투자해 성과를 내오고 있다. 글로벌 톱 게임사 ‘크래프톤’, AI 기반 교육 스타트업 ‘뤼이드’, 영미권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 e스포츠 게이머 플랫폼 기업 ‘빅 픽처 인터렉티브’ 등이 대표적 사례다.
CJ ENM 콘텐츠 R&D센터는 본 펀드의 멘토로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신기술을 접목하는 역할을 맡고 오픈 이노베이션 활동을 본격 추진한다.
유망한 기술을 바탕으로 미래 메타버스 환경에서 협업 가능한 파트너를 조기에 발굴하고 방송·음악·디지털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과 협력 기회를 제공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공동 개발함으로써 스타트업과 동반 성장한다는 계획이다.
(출처 파이낸셜뉴스)
오늘 상한가를 기록한 코세스와 같이 대성창투는 메타버스 관련 기업입니다. 최근 다시 메타버스 테마주들이 강세를 보이는 만큼 메타버스 기업들에 관심을 두는 것이 좋아 보입니다.
한신기계
두 번째로 한신기계입니다. 한신기계는 4일장에서 시가 3,510원을 시작으로 종가 3,680을 기록하며 전일대비 5.60%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한신기계 관련 뉴스
한신기계, 시간 외 상한가에 매수잔량 120만 주… 최재형 대권 선언 영향?
[핀포인트 뉴스=김예슬 기자] 4일 시간 외 매매에서 한신기계가 상한가를 기록했다.
이날 오후 4시 50분 기준 한신기계 주가는 종가보다 9.92% 오른 4045원에 시간외 거래되고 있다. 한신기계의 거래량은 115만 3272주, 매수잔량은 120만 641주에 달한다.
이는 국민의힘 대권 주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4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지난 6월 28일 감사원장직에서 물러난 지 32일 만이자, 지난달 7일 정치 참여를 선언한 지 23일 만이다.
최 전 원장은 이날 경기 파주시 한 스튜디오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된 출마 선언식에서 감사원장 임기를 6개월 남겨둔 채 사퇴하고 대선에 출마하는 것에 대해 “국민 의한 사람으로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지켜만 보고 있을 수 없었다”라고 했다.
최 전 원장은 “감사원장의 임기를 끝까지 마치고 좋은 평판을 받는 사람으로 남느냐, 아니면 비난을 감수하고 대한민국을 위하여 나를 던질 것인가, 저의 선택은 ‘대한민국’이었다”며 말했다.
그는 “감사원장을 그만두고 대통령 선거에 나온 것이 과연 옳은지 물으신다. 살아있는 권력을 감사하는 것은 불편하고 어렵다고 한다”며 “감사원장으로 있으면서 현 정권의 일이라도 검은 것은 검다 하고, 흰 것은 희다 했다. 아무리 중요한 대통령의 공약이라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집행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지켰다”며 출마 명분을 강조했다.
한신기계는 국내 주요 원전에 원자력 발전소용 공기압축기를 공급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최영민 한신기계 대표이사가 대선 출마 선언을 한 최재형 전 감사원장과 같은 해주 최 씨라는 이유로 최재형 관련주로 언급된다.
한신기계가 최재형 전 감사원장 관련해서 시외장에서 상한가를 기록하였다는 기사가 나오는 만큼 최재형 관련주들을 다시 한번 검토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아래 글은 최재형 관련주를 정리해 놓은 글입니다.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최재형 관련주 총 정리 분석 및 향후 동향 (tistory.com)
최근장에서 메타버스와 대권 관련주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테마주들은 변동성이 심한 만큼 투자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내일 또 더 나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본 글은 투자 추천글이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