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씨아이에스 주가 전망 완벽 분석 - LG에너지솔루션 , 218억규모 계약, 주가 전망, 재무

by 레오사월애비 2021. 9. 15.
반응형

이번 글은 씨아이에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씨아이에스는 15일 장 큰 상승을 거둔 채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씨아이에스가 오른 이유, 씨아이에스 주가 전망, 재무 분석 등 씨아이에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씨아이에스 기업개요

 

씨아이에스(주)는 2차 전지 제조설비 및 자동화 설비 설계 제작을 목적으로 2002년 9월 설립되었습니다. 2005년 4월 지역산업기술개발사업 국책과제를 수행하여 2차 전지 설비용 크라운 롤(Crown Roll)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10월에는 이차전지 안전성 평가설비를 개발해 미국에 수출하기 시작했습니다. 2006년 2월 연료전지 제조용 멀티 코팅(Multi Coating) 장비를, 5월에는 지역산업기술개발사업 국책과제를 수행하여 연료전지용 GDL을 각각 개발했습니다. 또 9월에는 나노박막 전도체 코팅(Coating) 장비와 전지극판 라미네이터(Laminator) 장비를 개발했습니다.

2007년 9월 벤처기업 및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에 선정되었습니다. 이 해 9월에 초소형 리튬이온전지 제조용 전극 제조설비를 미국에 수출했습니다. 2008년 12월 2차 전지 극판 양산 용인 롤 프레싱(Roll Pressing) 장비를 국산화하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2010년 7월 대구시 스타기업에 선정되었습니다. 2011년 12월 미국 미시간 LG화학으로부터 전기자동차용 전지 제조를 위한 전지극판 제조설비를 수주했습니다.

2012년 2월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고, 4월에는 본사 사옥을 대구광역시 팔공로 47길 37로 이전했습니다. 같은 해 12월 무역의 날에 ‘1000만 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습니다. 2013년 5월 중소기업청과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추진하고 있는 ‘한국형 히든챔피언 육성대상기업’에 선정되었습니다. 10월에는 ‘대구 중소기업인대회 성과 우수 스타기업’을 수상했습니다. 2014년 4월 주식을 코넥스시장에 상장했습니다.

2015년 극판 고속건조 기술과 주름방지 기술을 개발 완료해 시판하고, 전지 재료인 카본코팅을 OEM(주문자 위탁생산) 방식으로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씨아이에스의 주력 사업은 휴대폰, 노트북 등 휴대용 IT기기 및 하이브리드자동차(HEV)용 전원인 리튬이온 전지와 연료전지, 그리고 태양광 전지를 제조하는 데에 필요한 제조공정용 설비, 전극 제조설비, 전지 조립설비 등을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주요 고객사는 삼성 SDI, LG화학 등 대기업을 비롯한 대부분의 국내 전지업체와 미국, 일본, 유럽, 중국 등의 해외 전지업체입니다.

주요 제품은 2차전지 전공정에 해당하는 코터(Coater, 극판 코팅 및 건조 설비), 롤프레스(Roll Press M/C), 슬리터(Slitter M/C), 라미네이터(Laminator) 등 2차 전지 전극 제조공정의 전공정에 해당하는 컨버팅(converting) 설비입니다. 이 중에서 매출액 비중은 코터 장비가 약 70%를 차지합니다. 씨아이에스(주)의 매출 중 중국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70%에 달합니다.

2014년 12월 말 기준 씨아이에스(주)의 최대주주는 김수하 대표이사이며 보유 지분은 28.47%입니다.

 

 

 

씨아이에스 재무

씨아이에스 재무현황

다음으로 씨아이에스 재무 현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 표는 씨아이에스의 최근 5년 포괄손익계산서의 일부 입니다.

씨아이에스는 16년 매출액 761.3억 원을 기록하였지만 17년 매출액 261.2억 원으로 급감하였습니다. 하지만 다시 회복세에 접어들어 20년 1,180.6억 원을 기록하며 우성 장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 또한 16년 102.6억 원을 기록하였지만 17년 18년 적자를 기록하며 다소 아쉬운 해를 보냈습니다. 그러나 19년도부터 흑자 전환에 성공 후 20년 또한 139.1억 원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꾸준한 매출 성장과 영업이익을 내고 있는 기업인 만큼 재무상으론 좋은 재무제표라는 개인적인 생각이 듭니다.

 

 

씨아이에스 사업

Roll Press

 

COATER

Slitter

 

Labs Electrode Manufacturing Facility

씨아이에스 관련 뉴스

[단독] LG엔솔, 씨아이에스 지분 투자 검토…'CIS+TSI'와 전략적 협업하나

[아시아경제 이선애 기자] LG에너지 설루션(분사 전 LG화학 전지사업부)이 전고체 배터리(전지)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2차 전지(배터리) 장비업체 씨아이에스 의 지분 투자를 검토 중이다.

 

 

15일 LG에너지 설루션, 투자은행(IB), 벤처캐피털(VC)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 설루션이 지분 투자를 진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LG에너지 설루션 내부 관계자는 "사업부에서 씨아이에스 의 지분을 인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라고 귀띔했다. 다만 아직은 초기 진행 단계로, 딜(거래)이 성사된다면 내년 즈음 딜 클로징(거래 종료)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LG에너지 설루션 홍보실은 이에 대해 사실 확인이 불가하다고 공식 입장을 전했다.

 

LG에너지 설루션은 글로벌 배터리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인수·합병(M&A)과 조인트벤처(JV), 전략적 투자(SI) 등을 진행 중으로, 2025년까지 총 6조 원을 투자 집행할 방침이다.

 

LG에너지 설루션이씨아이에스 지분 투자를 진행하는 것은 전고체 배터리를 겨냥한 것이라는 게 업계 시각이다. 전고체 배터리는 액체 상태 전해질을 사용한 리튬이온 배터리를 고체화한 것이다. 액체 전해질의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구조적으로 안정적이어서 외부 충격, 배터리 팽창 등 손상에 따른 화재·폭발 위험이 상대적으로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충전 시간도 짧아 리튬이온 배터리를 이을 차세대 2차 전지로 주목받고 있다. LG에너지 설루션이 배터리 시장에서 주도권을 유지하고 더 나아가기 위해선 전고체 배터리에 공격적으로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다.

 

지난해 KETI로부터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 소재 기술을 이전받은 씨아이에스 는 지난달 고체 전해질 생산 능력을 증설하기 위해 대구 공장부지를 매입하며 공격적인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매입한 공장부지는 대구 성서공단 내에 12 공장 전체 부지보다 약 1.4배 큰 2만 7941.80㎡(약 8452평) 규모다. 지난 6월에는 티에스아이 와 3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권(CB) 인수 계약을 체결하면서 사업적 협력 관계도 공고히 했다.

 

씨아이에스는 양극과 음극을 만드는 전극 공정 장비 전문 기업이며, 티에스아이 는 전극 공정 앞단에 위치한 믹싱 공정 장비 전문 기업이다. 씨아이에스 는 2차 전지 믹싱 시스템 전문 기업인 티에스아이 와 협력을 통해 2차전지 전극 공정(믹싱-코팅-압연-슬리터)에서의 전체 공급망을 확보해 관련 제품을 제작·공급할 수 있게 됐다. 씨아이에스 는 "이번 전환사채권 인수 계약은 씨아이에스 와 티에스아이 간 사업적 협력 관계를 공고히 해 글로벌 2차 전지 제작사에 턴키(Turn-key) 영업이 가능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 티에스아이 의 드라이 믹서 기술을 씨아이에스 의 전고체 배터리 기술에 접목할 예정으로, 씨아이에스 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장에서는 LG에너지 설루션의씨아이에스 지분 투자가 이뤄지기 전 씨아이에스 의 티에스아이 지분 확대가 먼저 진행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씨아이에스 와 티에스아이 모두 현재 LG에너지 설루션과 거래가 진행 중인 협력회 사다. VC업계 관계자는 " 씨아이에스 가 최종적으로 티에스아이 최대주주의 지분 절반을 인수할 계획을 갖고 있다"면서 "인수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지분이 약 22% 이상이 돼 최대주주가 된다"라고 전했다.

 

IB업계 관계자는 "사실상 LG에너지 설루션의씨아이에스 지분 투자는 씨아이에스 + 티에스아이 가 합쳐진 이후 지분을 가져오는 청사진을 그린 후 진행되는 것"이라고 귀띔했다. 다만 씨아이에스 IR 담당자는 티에스아이 지분 인수 계획·추진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출처 아시아경제)

 

씨아이에스 주가 5%↑..."218억 규모 2차 전지 전극 공장 장비 판매 계약"

씨아이에스 주가가 상승세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오전 10시 54분 기준 씨아이에스는 전일 대비 5.24%(750원) 상승한 1만 5050원에 거래되고 있다.

씨아이에스 시가총액은 8652억 원이며, 시총 순위는 코스닥 88위다. 액면가는 1주당 100원이다.

지난 10일 씨아이에스는 217억 6000만 원 규모 2차 전지 전극 공장 장비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지난해 매출액 대비 18.43% 규모이며 계약기간은 오는 2023년 6월 30일까지다.

계약상대방은 상대방의 기업경영상 비밀보호 요청에 따라 공개되지 않았다.(출처 아주경제)

 

 

씨아이에스 주가 전망

씨아 아이에스는 LG에너지 설루션과 협업한다는 뉴스가 발표되면서 주가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218억 규모 2차 전지 전극 공장 장비 판매 계약도 맺는 등 최근 사업 영역을 활봘히 넓혀가고 있습니다. 또한 리튬이온전지 대안으로 전고체배터리가 차세대 전지로 주목 받고있어 전고체전지를 개방 중인 씨아이에스의 향후 주가 상승에 기대감이 큽니다.

 

거기다 17일 대구 성서공단에 있던 STX중공업 부지 및 건물을 매입하면서 공장 및 설비 신설을 통해 2차전지 장비 생산량 증가를 기대해 볼만 합니다. 2차 전지 시장이 지속해서 증가하는 만큼 관련 부품들 시장도 주목해볼 만합니다.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힙니다. 내일 더 나은 글로 찾아뵙겠습니다.

 

본 글은 투자 추천글이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