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주식

유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완벽 분석 - 한미백신협력, 주가 전망 , 주요 백신, 코로나 치료제

by 레오사월애비 2021. 9. 23.
반응형

이번 글은 유 바이오로직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유바이오로직스는 23일 장에서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바이오로직스가 주목받는 이유 , 유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재무 , 주요 제품 등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유바이오로직스 기업개요

출처 유바이오로직스
출처 유바이오로직스

 

유바이오로직스 재무 현황

유바이오로직스 최근 5년 포괄손익계산서 일부

다음으로 유바이오로직스의 재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위 표는 유바이오로직스의 최근 5년 포괄손익계산서의 일부입니다. 유바이오로직스는 16년 매출액 48.4억 원을 기록한 후 꾸준히 성장하여 19년 매출액 330.7억 원을 기록하였지만 20년 다시 감소한 284.9억 원을 기록하면서 다소 아쉬운 한 해를 보냈습니다. 영업이익은 16년 69.1억 원 적자를 기록 후 18년도 흑자전환에 성공하여 19년도 까지 이어갔지만 20년 59.6억 원 적자를 기록하며 다시 적자 추세로 접어들었습니다. 그러나 바이오기업인 만큼 판관비에 많은 돈이 들어가 기술 개발에 재투자하였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 바이오로직스 주요 제품

 

유비콜-플러스®

유비콜-플러스®는 저소득 국가에서 주로 유행하는 콜레라를 예방하도록 개발된 경구투여용 제품이므로 접종 부위 통증, 부종, 발진 등 국소적인 이상 사례가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별도 완충제가 필요없는 간편한 복용법과 저렴한 가격 덕분에 WHO, 유엔아동기금(UNICEF), 세계백신면역연합(GAVI) 등을 통해 콜레라로 고통받고 있는 저개발도상국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유비콜-플러스®는 기존의 유비 콜®보다 보관 및 수송이 더욱 쉽고 경구 투여가 간편한 1회용 플라스틱 튜브 제형으로 2017년 8월 WHO PQ를 받아 세계 각지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Euvichol-Plus
전문의약품 (수출용)
경구용, 2주 간격으로 2회 투여
황색 내지 미황색을 띠는 용액
1세 이상 전 연령층에서 콜레라 예방

 

rCRM197

rCRM197은 유전자 재조합 대장균(특허번호 10-2099342)으로부터 생산되는 단백질로 천연형(디프테리아 독소) CRM197과 동일한 효능의 제품입니다. 다수의 항원들은 단백질에 화학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한, 특히 영유아에서 면역원성이 낮아, 접합백신으로 제조됩니다. 이러한 접합백신에서 단백질 성분을 “운반 단백질(Carrier Protein)”이라고도 합니다.

 

CRM197은 단백질-다당류 접합에서 운반 단백질로 흔히 사용되며, 특히 다른 운반 단백질인 디프테리아 톡소이드, 테 나누스 톡소이드 단백질을 능가하는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의 rCRM197은 유전자 재조합 대장균을 이용하여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수율이 높은 장점을 가져 장티푸스 접합백신(TCV:Typhoid Conjugate Vaccine), 수막구균 접합백신(MCV:Meningococcal Conjugate Vaccine), 폐렴구균 접합백신(PCV:Pneumococcal Conjugate Vaccine) 개발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Immune-Enhancing Carrier protein, rCRM197
연구용 시료, GMP grade(백신 개발용)
면역증강용 전달 단백질

 

 

EcML®

EcML®은 MLA(monophosphoryl lipid A)로 형질 전환된 대장균의 세포막에 MLA가 직접 축적되도록 하여 산, 염기 가수분해나 합성과 같은 복잡한 제조공정을 거치지 않고 제조한 고수율, 고품질의 제품입니다. EcML®은 백신의 면역증강제(adjuvant)로 사용되며, TLR 4 agonist로 작용하여 세포성 면역 반응을 유도하여 면역증강의 효능을 나타냅니다.

 

의약품용 면역증강제는 현재까지 백신의 면역원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Adjuvant로서 인체 백신 개발에 주로 이용되어 왔으나 최근 면역증강제의 구체적인 작용기전이 밝혀지고 몸속 면역체계를 조절해 질환을 극복하기 위한 면역치료법이 각광받으면서 항암, 자가면역 치료 등의 분야로 적용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당사는 EcML®을 이용하여 HPV(Human Papilloma Virus) 백신을 개발하고 있으며, 미국 합작법인인 EUPOP Life Sciences는 EcML®을 이용하여 코로나19(COVID-19) 백신, 호흡기세포융합 바이러스(RSV:Respiratory Syncytial Virus) 백신, 대상포진(HZV:Herpes Zoster Virus)백신, 알츠하이머(Alzheimer’s Disease) 백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Monophosphoryl lipid A from recombinant E.coli
연구용 시료
면역증강용

COVID-19 진단 Kit

EuGenoQTM

개인의 상부 및 하부 호흡기 표본에서 SARS-CoV-2 RNA를 검출하기 위한 실시간 역전사 중합 효소 연쇄 반응 (RT-PCR) 기반 테스트.

 

EuSeroQTM

인간 전혈, 혈청 및 혈장에 존재하는 SARS-CoV-2에 대한 IgM / IgG 항체의 정 성적 검출을 위한 크로마토그래피 면역 분석. 체외 전문 진단용으로 임상 증상이 있는 환자의 회복기에서 SARS-CoV-2 감염 진단을 위한 보조 방법으로 사용.

 

EuViroQTM

인간 비인두에 존재하는 SARS-CoV-2에 대한 특정 항원의 정성적 검출을 위한 신속한 크로마토그래피 면역 분석.

 

 

유 바이오로직스 파이프라인

유 바이오로직스 일봉 차트

유바이오로직스 일봉차트

다음으로 유 바이오로직스의 일봉차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바이오로직스는 23일 장에서 시가 49,000원을 시작으로 고가 56,600원을 기록후 다시금 내려와 12시 45분 기준 51,200원에 거래가 되고있습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은 각각 5,810,992 , 301,817백만으로 장이 아직 많은 남은 시점임에도 불구하고 전일대비 2.5배가 넘은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바이오로직스 관련 뉴스

 

유 바이오로직스, 美 백신 개발 업체에 면역증강제 공급…한·미 MOU 체결

한미 백신 협력 체결식 주요 내용

[핀포인트 뉴스 김성기 기자] 유 바이오로직스에 투자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

21일 오전(미 현지시각)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한미 백신 협력 협약 체결식에서 유바이오로직스가 미국 백신개발업체와 MOU를 체결했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제76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한미 백신협력 협약 체결식에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30분(한국시각 21일 오후 11시 30분) 미국 뉴욕 시내 호텔에서 열린 한미 백신 협력 협약 체결식에 참석해 한미 양국 간 협력 성과를 점검하고, 정부 차원의 지원 의지를 강조했다.

이날 협약식은 한미 중소 벤처·바이오기업들 간의 원부자재 협력, 위탁생산, 공동개발 등 실질협력을 담은 총 8건의 협약이 체결된 점에 대한 성과와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마련됐다. 지난 5월 워싱턴 한미 정상회담의 성과물인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의 후속 협상 이행 차원의 성격을 담고 있다.

협약식에는 문 대통령을 비롯해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 이수혁 주미대사, 남영숙 대통령 경제보좌관 등이 참석했다. 16개 한미 백신 관련 기업 관계자들과 연구기관 대표들도 함께 했다.

글로벌 백신 원부자재 생산기업인 미국의 싸이 티바(Cytiva)는 2022년부터 2년 간 한국에 생산시설 설립을 위해 5250만 달러 규모의 투자 계획을 담은 신고서를 산업통상자원부에 제출했다. 글로벌 백신 원부자재 기업이 한국에 생산시설 투자 계획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청와대는 "한국이 보유한 세계 2위의 바이오 의약품 생산 능력을 비롯해 글로벌 백신 허브화 추진전략을 통한 정부의 백신 산업 육성 의지가 싸이 티바의 투자 결정을 내린 배경으로 보인다"라고 평가했다.

삼성 바이오로직스 등 국내 바이오 업체에 원부자재를 공급해오고 있는 싸이 티바는 전 세계적으로 공급물량이 부족한 일회용 세포배양 백 등을 국내 생산시설을 통해 국내는 물론, 해외 공급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한미 중소 바이오 기업 간 백신 소 부장 협력과 공동개발, 위탁생산 협력을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4건의 협력 양해각서(MOU)도 체결됐다.

국내 유 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업체가 개발 중인 백신후보 물질 필수 재료인 면역증강제를 공급키로 했다. 아이진은 미국 업체로부터 mRNA 백신 후보물질 원부자재인 캡핑 시약을 도입키로 했다. 팜젠사이언스는 미국 바이오 업체 2곳과의 mRNA 백신 공동개발을 위한 3자 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은 미국의 펜실베이니아 대학과 mRNA 백신 전달체 연구 분야 개발을, 한국 화학연구원은 로체스터 대학과 백신 면역 반응 및 바이러스 변이 특성에 관한 연구 협력을 각각 강화키로 했다.

한미 연구기관 사이의 R&D 협력 확대 내용을 골자로 한 MOU 4건도 체결됐다. 청와대는 "한미 연구기관 간 협력은 미국이 우리나라를 단기 협력 대상이 아닌 중장기적인 관점의 협력 대상으로 보기 시작했다는 의미"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협약식이 "지난 5월 한미 정상회담에서 한미 글로벌 백신 파트너십 구축에 합의한 지 4개월 만에 달성한 중요한 성과"라고 평가했다. (출처 핀포인트 뉴스)

 

유바이오로직스 주가 전망

유 바이오로직스는 22일 한미 백신협력 협약 체결식에서 유바이오로직스가 미국 백신개발업체와 MOU를 체결했다는 소식으로 인해 23일 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유바이오로직스는 미국 업체가 개발 중인 백신후보 물질 필수 재료인 면역증강제를 공급키로 했습니다. 이러한 사실을 토대로 유바이로직스의 기술력이 입증이 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유바이오로직스는 합성 항원을 내세운 코로나 백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임상 3상을 대기하고 있어 코로나 백신에 대한 기대감도 큽니다. 또한 유 바이오로직스의 유코 백-19는 KIMco에서 주관하는 치료제 및 백신 생산장비 구축 지원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도 되는 등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다른 제품으론 장티푸스백신과 보툴리늄 톡신이 임상 3상을 진행중이며 장티푸스백신은 23년 출시 예정 보톨리늄톡신은 21년까지 임상3상을 목표하고 있는 만큼 중장기적인 기대감도 큽니다 하지만 현재 매출은 콜레라 백신 한곳에 집중되어 다른 백신이나 개발의 임상 실패가 되었을 때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바이오기업의 특성이지만 부채비율이 상당이 높아 가치투자로 들어가기엔 상당한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그러나 기술적인 부분에선 충분히 기대감이 큰 기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도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조금 뒤 시간 외 TOP20 글로 다시 뵙겠습니다.

 

본 글은 투자 추천글이 아닙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